[예술위] 오는 12일 예술위 7기 위원회 선임방식 개선 토론회 개최
[예술위] 오는 12일 예술위 7기 위원회 선임방식 개선 토론회 개최
  • 강희은 기자
  • 승인 2019.08.02 17: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장 네트워크와 예술인의 의사결정 참여를 강화하는 위원회로 발전 모색
8월 12일 오후 1시 대학로 예술가의 집에서 7기 위원회 선임방식을 주제로 토론회 개최
사진 = 한국문화예술위원회 제공
사진 = 한국문화예술위원회 제공

[뉴스트릿 = 강희은 기자] 한국문화예술위원회(위원장 박종관, 이하 예술위)가 오는 8월 12일 오후 1시, 대학로 예술가의 집 3층 다목적실에서 7기 위원회 선임방식 개선을 주제로 공개토론회를 개최한다.

6기 위원회의 임기 종료 시점을 앞둔 예술위는 새예술정책(‘18~‘22), 기타 공공기관 지정(‘19.1월) 등 대내ㆍ외 환경변화에 대응하고, 예술지원체계 혁신을 위한 위원회 선임방식 개선방안을 모색하고 있다.

예술위는 그동안 위원회의 독립성과 자율성, 현장성에 대한 예술계의 요구와 예술지원체계 내 예술인 참여 확대 취지에 부합하는 위원회 선임방식을 고민해왔다. 

새로운 7기 위원회의 구성은 현장과의 네트워크와 예술인의 의사결정 참여를 강화하는 방식이어야 한다는 의미라는 설명이다. 예술위는 이러한 취지에 부합하는 방식을 도입ㆍ운영하기 위한 여러 가지 혁신방안들과 제도 개선을 모색 중이다.

이번 공개토론회는 관심 있는 누구나 참여 가능하며, 소통과 숙의를 통한 집단지성의 발휘와 다양한 외부의견들을 반영ㆍ공론화한다는 취지다. 발제 및 토론에는 예술위 위원과 사무처, 문체부, 현장예술가, 지역예술단체, 학계 등 각계 인사들이 의견을 개진하고, 참여자 모두가 자유 토론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져 격의 없는 대화와 소통이 이루어질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SNS를 통한 생중계도 예정되어 있어, 관심 있는 대중들의 폭넓은 의견들을 취합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으로 보인다.

현장과 소통하는 예술위의 노력이 7기 위원회 구성과 예술지원체계 전반의 혁신으로 이어질 수 있을 것인지 귀추가 주목된다. 자세한 내용은 한국문화예술위원회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행사 당일 페이스북 페이지를 통해 생중계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